포켓몬스터 소드 실드 8세대 버전별 다른 차이

2019. 11. 30. 01:15

포켓몬스터 소드 실드 소프트웨어별 차이점 정리

포켓몬스터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소프트웨어마다 다양한 요소와 출현하는 일부 포켓몬들이 다르게 등장하며, 이번 8세대 시리즈 또한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소드버전과 실드버전에서도 해당 소프트웨어에만 등장하는 일부 포켓몬이나 출현하는 확률이 더 높은 요소들 등이 그대로 계승되었습니다.

 

차이점으로 가장 첫 번째는 바로 전설의 포켓몬입니다. 표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소드의 경우 자시안, 실드의 경우에는 자마젠타가 메인으로 등장하면서 해당 포켓몬만 스토리에서 잡는 게 가능합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등장하는 포켓몬의 종류인데, 각각의 소프트웨어별로 야생에서 나오는 포켓몬이 전설을 제외하고 대략 16종류가 다르게 출현합니다.

 

소드: 도토링(잎새코, 다탱구), 애프룡, 나룸퍼프, 가라르폼 파오리(창파나이트), 곤율랭(곤율거니), 타격귀, 고디탱(고디보미, 고디모아젤), 수리둥보(워글), 입치트, 내던숭이, 폭거북스, 솔룩, 가라르폼 달막화, 돌헨진, 모노두(디헤드, 삼삼드래), 짜랑꼬(짜랑고우, 짜랑고우고)

 

 

실드: 연꽃몬(로토스, 로파파), 단지래플, 슈쁘, 삐딱구리, 독개굴, 가라르폼 코산호(산호르곤), 던지미, 유니란(듀란, 란쿨루스), 벌차이(버랜지나), 깜까미, 가라르폼 포니타(날쌩마), 하랑우탄, 할비롱, 루나톤, 빙큐보, 애버라스(데기라스, 마기라스), 미끄메라(미끄네일, 미끄래곤)

 

그리고 애프룡과 단지래플의 진화 전 단계인 과사삭벌레의 경우엔 소드와 실드에서 모두 출현하지만 진화 아이템인 새콤한 사과와 달콤한 사과가 소프트웨어별로 다르게 등장하여 애프룡은 소드버전에 한해서 단지래플은 실드버전에 한하여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이번 8세대 포켓몬 중에는 성별에 따라 모습이 틀린 포켓몬으로 에써르가 존재하는데, 이 에써르의 경우 야생에서는 소드에서만 수컷이 출현하고 실드에서만 등장 암컷이 나온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도전 가능한 체육관과 체육관 관장이 달라지는 것으로, 버전별로 만나볼 수 있는 여덟 개의 체육관 중 두 종류가 달라집니다.

 

포켓몬스터 소드의 경우 네 번째 체육관에서 격투 타입의 채두를 만나보는 게 가능하지만, 포켓몬스터 실드의 경우에는 고스트 타입인 어니언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섯 번째 체육관에서 소드는 바위 타입의 마쿠와가 실드는 얼음 타입인 멜론이 등장하게 됩니다.

 

네 번째 차이점으로는 화석을 종류별로 발견할 확률이며, 소프트웨어별로 네 종류 중 두 종류가 다른 종류보다 더 자주 발견된다고 합니다.

 

소드에서는 화석새와 화석긴목이 자주 발견되고 반대로 실드에서는 화석용과 화석물고기가 찾기 쉽다고하는데, 제가 플레이했을 때는 대략적으로 확률 높은 화석을 20개 획득하였을 때 낮은 확률의 화석은 2~3개 정도 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버전마다 달라지는 점에는 와일드에리어에서 등장하는 거다이맥스가 일부 다르다는 점이 있으며, 포켓몬스터 소드에서는 괴력몬, 석탄산, 애프룡이 등장하면서 포켓몬스터 실드에서는 라프라스, 팬텀, 단지래플이 등장하게 됩니다. 또 거다이맥스의 모습을 한 애프룡과 단지래플은 변신 후의 모습이 둘 다 같지만 변신 전의 모습은 이름과 동일하게 원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와 별개로 특별한 이벤트를 통해 기간 한정으로 자주 출현하는 거다이맥스가 존재하는데, 이 역시 소프트웨어별로 발견하기 쉬운 종류가 차이난다고 하네요. 발표된 이벤트 내용에 의하면 내년 1월 말까지에 한해 와일드에리어 굴에서 등장하는 거다이맥스 개체가 소드에서는 돌거북이 더 쉽게 발견되고 실드에는 아머까오가 더욱 쉽게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